스페인 팽창형 임플란트 바디 랩, 트레이닝 리더로 강연

지난 6월 8-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 부속 해부학 실습실에서 팽창형 임플란트 바디 랩 (Body Lab) 이 진행되었다. 금번 바디 랩은 중동과 남미 지역에서 팽창형 임플란트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의사들을 위한 심화 학습 과정으로 준비되었다. 8일은 팽창형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해부학 지식과 고난이도 수술시 필요한 술기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고 9일은 일반적이지 않은 해부학 구조에서 안전하게 수술하는 방법과 수술 중 발생하는 합병증에 대한 대처에 대해 해부학 실습이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 과정을 위해 총 4명의 해외 연자들이 초청되었으며, 박성훈 원장은 바디 랩의 트레이닝 리더로서 이틀 간 강의의 총 책임을 맡아 강연 및 전체 코스를 주관하였다. 

금번 과정은 팽창형 임플란트에 대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중동 및 남미 지역에서의 관심을 대변하는 것으로 미국과 일부 유럽국가에만 국한되어 있던 삶의 질 의학에 대한 인식이 점차 세계적으로 확대되어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바디 랩 트레이닝 과정이 끝난 후 박성훈 원장은 ‘향후 아시아 지역의 의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트레이닝을 구상 중이며 이번 트레이닝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및 동아시아 지역 팽창형 임플란트 수술의 전반적인 결과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보기